스팩·찾기
03.23 (목)
2012 - 2018 『한국의 유산』발굴ㆍ조사 사업
next
prev
한창헌(국가상..
이영석 광주광..
김화영(국가상..
김영근(국가상..
박상만(국가상..
나동식(국가상..
양희석(국가상..

양평해장국




신선함과 깔끔함이 살아 있는 양평해장국 고창점
 

경기도 양평군 신내마을에서 유래되었다고 알려진 양평해장국은 소의 선지와 양을 듬뿍 넣고 고춧가루 대신 고추기름을 사용해 얼큰하고 시원한 맛을 내는 음식으로 유명하다. 50여 년 전 북한강에서 뗏목을 타고 다니며 다리공사 일꾼들에게 국밥을 팔던 할머니가 있었다고 한다. 할머니는 양평 소시장에서 소의 내장과 뼈 등을 사서 고아 국밥을 만들었는데, 그 맛이 달고 맛있어 양평이 해장국으로 유명해지게 되었다고 한다.


소의 뼈와 내장을 삶은 국물에 선지와 양, 콩나물을 듬뿍 넣어 끓인 양평해장국은 콩나물의 구수함과 고추기름의 매콤함이 어우러져 얼큰 매콤하고, 시원한 맛이 일품이다. 사골국물을 24시간 우려낸 진한 국물 맛이 일품이고, 건더기가 푸짐한 것이 양평해장국 특징이다.


양평해장국의 대표적인 음식인 콩나물선지해장국은 아주 신선하고 깨끗한 선지를 이용해, 맑은 물을 먹은 콩나물을 선지와 곁들여 그 위에 맛의 백미인 고추씨 기름을 넣는다. 콩나물선지해장국은 아주 담백하고 쫄깃쫄깃한 맛과 콩나물의 맑고 깨끗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콩나물선지해장국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고, 건강에도 좋다.


소머리 해장국은 소의 머리의 기름을 제거한 뒤 이를 눌러 고기를 얇게 썰어 사골 국물과 갖은 양념을 넣어 만든다. 소머리해장국은 맑고 깨끗한 맛을 즐기는 사람들이 좋아한다. 맛은 매콤한 맛과 순한 맛이 있는데, 어른들은 순한 맛을 좋아한다.


황태콩나물해장국은 고기 맛을 싫어하고, 생선 맛을 좋아하는 분들이 아침 해장국으로 가장 선호한다. 일반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스타일의 황태와 콩나물이 같이 어우러져 깔끔하게 먹을 수 있다. 황태콩나물해장국은 부글부글 끓을 때, 그 속에 날계란 하나를 터트려서 넣어 먹을 수 있는, 또 다른 재미와 맛을 느낄 수 있는 해장국이다.


소내장탕은 소의 부산물인 내장을 이용하여 만든 해장국이다. 주재료인 소 내장은 청정한 호주소를 이용하여 만든 해장국으로, 좋아하시는 사람이 많은 음식이다. 소내장탕을 찾는 사람은 해장국과는 또 별다른 맛을 느끼면서 매콤하고 얼큰한 맛으로 속 풀이로 원하시는 분들이 이 맛을 찾는다. 소내장탕에도 고추씨 기름이 들어가고, 내장을 테이블 위에 있는 소스에 찍어 먹으면 굉장히 쫄깃한 맛과 산뜻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시래기뼈다귀전골은 일반적으로 감자탕으로 많이 알려진 음식이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감자탕과 맛이 똑같은 그런 국인데, 양평해장국의 시래기뼈다귀전골은 3시간이상 끓인 돼지 등뼈와 시래기에 갖은 양념을 곁들여 매콤하다. 시래기뼈다귀전골은 어느 정도 살이 터질듯 한 쫄깃한 맛이 있어서 다른 음식보다도 훨씬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으로 소스에 곁들여 먹으면 훨씬 더 좋은 맛을 느낄 수 있다.


곱창전골은 일반 곱창하고는 많이 다르며, 청정한 호주의 목초지에서 자란 소의 곱창을 사용한 음식이다. 곱창은 깨끗하게 세척이 되어 나와서 담백하다. 사골 국물에 콩나물을 다듬어 넣고, 부추와 깻잎, 그리고 들깨가루, 신선한 마늘을 곁들여 만들었기 때문에 잡냄새가 나지 않는다. 곱창은 씹을수록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양평해장국은 일반 해장국보다 사골 국물이 시원하고 깨끗하기도 하지만, 항상 신선한 재료로 매일 겉절이를 만들어 제공된다. 여기에 젓갈류도 있고, 계절에 맞는 나물들을 식탁에 올려 진다.


고창의 양평해장국은 깔끔함과 정성이 가득한 음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저렴한 가격에 한 끼를 넉넉하게 드실 수 있는 곳이다.

▣ 댓글 게시판
※ 먼저 로그인을 하신 후에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댓글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하위 댓글이 있을 경우 함께 삭제됩니다.
비밀번호  
 
[댓글달기] 작성자 ※ 먼저 로그인을 하신 후에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