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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경창 김휘범(본명 김봉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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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운 꿈을 싣고 날아라

 

풀 먹인 연실에 내 마음 띄워 보내 저 멀리 외쳐본다.

하늘 높이 날아라. 내 맘마저 날아라. 고운 꿈을 싣고 날아라.”

- 라이너스 <>(79년 대학가요제 금상곡)

 

겨울이 끝나갈 무렵, 자꾸만 들녘에 나가고 싶어 온 몸이 들썩일 때, 그 때가 바로 연을 날릴 때다. 정월 대보름이 다가오면 겨울 동장군은 물러가면서 뭔가 봄이 오려는 아지랑이와 같이 보일 듯 말 듯한 기운 속에 연을 날린다.

 

노랫말이 가르쳐 주지 않더라도 연을 날려본 사람이거나 날고 있는 연을 본 사람은, 연에 매력을 느끼게 마련이다. 연이 하늘을 날고 싶은, 인류의 오랜 욕망을 실현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연의 탄생은 새처럼 날다가 아니었다.

 

연을 최초로 날린 나라는 중국과 그리스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경우 유안(劉安, BC 179122)이 편찬한 회남자(淮南子)에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노반(魯般)과 묵자(墨子)의 솜씨가 교묘하여 나무를 깎아서 매를 만드니 사흘을 날아다니며 내려앉지 않았다고 말한다. 나무로 날아다니는 새를 만들었다고 하는 것은 괜찮지만 사흘간 내려앉지 않았다고 하는 것은 과장이다.”

 

노반은 곧 공수반(公輸般)으로, 묵자(BC 480~390)와 경쟁 관계에 있었던 고대 중국의 대표적인 과학자다. 한비자(韓非子)에는 묵자가 직접 나무 연을 만들었다고 한다. 이를 통해 대체로 중국 연의 기원은 약 2,400년 전으로 추정할 수 있으며, 나무로 새 모양의 연을 만들었음을 알 수 있다.

 

서양 연의 기원은 그리스의 장군이자 기술자인 아르키타스(Archytas, BC 430~365)가 나무로 새 모양을 깎아 공중에 띄우기를 시도한 것에서 비롯된다. 공수반, 묵자, 아르키타스 모두 전쟁 관련 무기 개발자이기도 하다.

 

한 송나라 고승(高承)이 펴낸 사물기원(事物紀原)에는 연에 관한 다음의 기록이 있다.

 

한 고조(高祖)가 진희(陳豨)를 공격할 때 한신(韓信, ?BC 196)이 적의 동정을 살피기 위해 연을 만들어 띄워서 미앙궁(未央宮)의 멀고 가까운 거리를 측정한 뒤 땅을 뚫고 궁중으로 들어가자고 하였다. 혹은 양()나라 태청(양 무제의 연호, 547~549)시기에 후경(候景)이란 자가 대성(臺城)을 공격해 포위하자, 양간(羊侃)이 어린아이를 가르쳐 종이 연을 만들게 하여 연에 문서를 매달아 바람에 날려 연락을 취함으로써 구원병을 부를 수 있었다.”

이처럼 연은 처음부터 전쟁에 사용되기 위해서 발명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연에 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삼국사기김유신 열전에서 찾아볼 수 있다. 647년 선덕여왕 재위시기에 염종(廉宗)과 비담(毘曇)이 반란군을 일으켜 명활성에 주둔하고, 왕은 월성에 주둔하여 10여 일간 싸웠으나 승부가 나지 않았다. 이때 한밤중에 큰 별 하나가 월성에 떨어졌다. 비담 등이 군사들에게 말하기를 내가 듣건대 별이 떨어지는 곳에는 반드시 유혈이 있다고 하니 이는 틀림없이 여왕이 패망할 징조라고 했다.

별똥별이 떨어진 사건은 민심을 동요하게 하였고, 심지어 선덕여왕까지 불안에 떨게 했다. 이때 김유신(595673)이 여왕을 뵙고, “길하고 흉한 것은 정한 것이 없으며, 오직 사람이 하기에 따르는 것입니다.”고 말하며 계책을 내었다. 그는 곧 허수아비를 만들어 불을 안기고 풍연(風鳶)에 실어 날려 하늘로 올라가는 것 같이 하였다. 그리고는 소문을 퍼뜨리기를 어제 저녁에 떨어졌던 별이 간밤에 도로 하늘로 올라갔다고 하여, 적군으로 하여금 의혹을 품게 만들었다. 결국 연을 날려 군인들의 사기를 드높여서 비담의 반란군을 패배시켰던 것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에게 연은 놀이이자, 액막이다. 한 해의 액운을 멀리 날림과 동시에 복을 기원하기 위해 정월 대보름이면 띄워보내는 연이 액막이연인데, 우리나라의 대표적 연인 방패연이 바로 액막이다. 방패는 사각형으로, 이는 땅을 상징한다. 또한 방패는 액을 물리는 도구[除厄]이자 상징물이다. 즉 방패연을 띠우는 것은 땅의 기운을 하늘에 실려 보내는 것을 뜻하며 나쁜 것을 쫓는[辟邪]의 의미가 있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음력 12월에 들어서면 농한기에 사람들이 여유가 생기면서 연을 띄우기 시작해 정월 대보름 수일 전에 절정을 이룬다. 특히 정월 대보름날 밤이 되면 달맞이를 하고 난 후에 각자 띄우던 연을 가지고 나와 액막이연에다 ()’자 한 자를 쓰거나 송액(送厄)’ 혹은 송액영복(送厄迎福)’이라는 액을 막는 글을 쓴다.

 

전 세계에는 수많은 연들이 있다. 우리나라 연은 그 종류만 100여종이 넘고, 창작 연은 그 종류를 셀 수가 없을 정도다. 방패연은 다른 나라에는 없는 독특한 것으로서 연의 가운데에 방구멍을 내어 맞바람의 저항을 줄이고 뒷면의 진공상태를 즉시 메워주기 때문에 연이 빠르게 움직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강한 바람을 받아도 잘 빠지게 되어 있어 웬만큼 강한 바람에는 연이 잘 상하지 않는다. 그래서 날리는 사람의 손놀림에 따라 상승과 하강, 좌우로 빙빙 돌기, 급상승과 급강하, 전진과 후퇴가 가능하다. 또한 얼마든지 높이 날릴 수도 있고 빠르게 날릴 수도 있어 연싸움도 가능했던 것이다.

연 할아버지김휘범

 

강가에서 연을 날리는 할아버지가 있다. 정말 추운 줄도 모르고. 그런데 연이 뭔가 다르다. 방패연 같아 보였는데, 언뜻언뜻 무늬가 보인다. 그리고 평범한 크기도 아니다. 연 할아버지 김휘범. 경남 통영의 김휘범(본명 김봉상, 00) 선생은 경남 통영 비연(飛鳶)’의 전문가로, 통영전통비연연구소장으로 활동중이다.

 

통영 비연은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통신수단과 작전 지시용 등 군사목적으로 사용한 데서 그 유래를 찾는다. 따라서 연의 문양에 의해 이름이 정해지며 각각의 뜻을 담고 있다. 가령, 삼봉산의 문양이 있는 연(삼봉산 연)을 날리면 흩어져 있는 모든 군선과 군사들은 삼봉산 앞바다로 집결하라는 뜻이 된다. 또 기바리 눈쟁이 문양의 연이 올라가면 백병전으로 왜적과 싸우라는 뜻이며, 돌쪽바지기연(돌쪽, 바지게연)을 올리면, 병참이나 병기의 보급을 알리는 뜻이 된다. 이러한 연들은 각기 다른 50여 종의 문양에 따라 명령이 달랐다고 전해오고 있다. 색상에 있어서는 우리 민족의 오행사상을 바탕으로 오색을 기본색으로 빨강, 파랑, 노랑, 세 가지 유채색과 흑색, 백색 등 무채색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음양오행 사상에서 나오는 오방위를 상징하여 청색은 동쪽, 붉은색은 남쪽, 노랑색은 중앙, 흑색은 북쪽, 백색은 음색으로 서쪽이 된다. 예를 들면 청색 바탕에 문양이 그려진 연을 올리면, 동쪽방향의 공격이 되고 청색, 홍색에 문양이 그려진 연이 오르면 동쪽과 남쪽에서 동시 공격하라는 뜻이 된다. 그의 공방에는 수십 종의 전통 연을 볼 수 있음은 물론 제작방법과 연에 얽힌 소사를 시간가는 줄 모르고 들을 수 있다.

김휘범 선생의 통영 비연은 88서울올림픽 공식지정 민속 기념공예품으로 선정됐으며, 1990년 프랑스 파리 국제종합박람회에 제24회 서울올림픽 공식지정 민속공예품으로 이충무공전술신호연을 출품 전시하는 등 오래 전부터 세계에 우리 것을 알리고 있다.

 

장인의 연 만들기

 

김휘범 선생은 통영비연의 재현과 계승에 평생을 바쳐왔다. 누구나 연을 만들고 날린다는 통영에서 어려서부터 유난히 손재주가 좋았던 그는 단순히 연을 만들고 날리는 행위가 아닌, 연의 기하학적 무늬와 강렬한 색깔이 주는 아름다움, 연의 구조가 가지는 과학성에 주목했다. 그가 만드는 통영비연은 문양과 색상, 대나무로 교묘하게 다음어진 살대, 섬세한 채색 등 투철한 장인정신으로 작품의 경지에 이르렀다는 평가를 받는다. 오늘도 통영 전통 연의 아름다움을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통연 연의 크기는 가로 65, 세로 85의 한지 1장 정도이며 다른 지역 연에 비해 큰 편으로 이는 군사용으로 쓸 당시 높이 떠도 잘 보이기 위해서라고 한다. 비연의 제작기술은 현대의 비행기술과도 연계되는 과학적 원리를 가지고 있어 다른 연과 달리 기상상태에 관계없이 띄울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는 이러한 통영비연의 26종 제작방법은 물론 문양 그리기, 단청안료 배합, 날리는 기술 등 모든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통영비연의 특징은 빗살무늬 문양입니다. 학창시절 화가들로부터 미술기초교육을 받은 것이 문양 그리는데 많은 밑거름이 됐습니다. 문양그리기는 종이가 마른 후 울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전부 수작업으로 하고, 고유의 색감을 내기 위해 반드시 단청을 사용합니다.”

종이와 대()가 재료의 전부이지만 재료 선정부터 마무리 손질까지 꼼꼼함이 요구되는 것이 연 만들기이다. 때문에 전통 연 하나를 만드는데 하루가 걸린다. 골격을 이루는 대는 반드시 5년 이상 해풍을 맞고 자란 참대를 쓴다. 가늘면서도 강도가 세고 마디와 마디가 길어 잘 휘어지고 작업이 수월하기 때문이다. 종이는 순수한 한지(닥종이)를 사용한다. 살 붙이기는 이마 - - 기둥 - 간음(허리) 순서에 따라 이뤄지는데, 마지막 허리살을 붙이고 나면 자연스레 곡을 잡게 된다. 특히 바람의 흐름을 좌우하고 중심을 잡는 역할을 하는 허리살은 연을 띄우는 데 중요하다.

 

살을 붙이고 난 뒤 시간이 지나도 연의 이마나 허리의 곡(곡선)이 살아 있어야 하기 때문에 대는 완전 건조된 것을 사용한다. 그래서 지금도 적산가옥에 골재로 사용되어 60년 이상 지난 대를 찾아 재료로 쓴다고 한다.

 

재료를 선정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람을 읽는 안목이다. 이에 대해 그는 바람을 알지 못하면 연을 만지지 말라.”라고 단호히 말한다. 그만큼 연과 바람은 불가분의 관계라는 것이다. 곡을 잡기 위해 좋은 대를 쓰고 같은 크기의 연이라도 가운데 구멍의 지름이 달라지고, 살을 붙이는데도 순서가 있는 것은 물론 살을 붙인 뒤에 네 귀가 맞고 구멍 지름이 맞아야 하는 이치(사통오달)도 결국 바람과 관계가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외국인들과 함께 만드는 통영연

 

김휘범 선생은 통영청소년수련관과 함께 동심추억캠프를 비롯 연간 교육프로그램으로 통영연 만들기를 진행하기도 했는데, 국내외 방문객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특히 외국인들에게는 통영연 만들기가 하나의 체험관광상품으로 소비되기도 했다. 통영 전통연의 아름다움에 반해 통영을 다녀간 이는 이웃 일본과 중국에서부터 미국과 영국, 프랑스, 호주, 캐나다 등 총 20개국 1230명으로 집계되기도 할 만큼이었다고. 선생은 통영연 만들기는 통영방문객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며 통영연 보급 및 발전에 매진해 오셨다. 또 통영문화원과 함께 매년 학생들에게 연 제작방법을 가르치고 있는 그는 현재 통영전통민속비연보존회 활동을 통해 전통 연 전수에도 많은 노력을 쏟고 있다.

평생을 연에 빠져서 살아온 그에게 연이란 어떤 의미일까? 김휘범 선생의 말대로라면, “연싸움도 연 날리기의 재미를 주지만 자신이 직접 만든 연을 수평선 위에서 혼자 띄우는 것이 연날리기의 진짜 멋이고, 자신의 소원을 담아 저 멀리로 띄워 보내는 것이 연이라고…….

한국의 유산 이소정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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